치질·치루·항문농양

한아름병원

진료과 소개

각 진료과 별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치질·치루·항문농양

한국인 중 25%,
여성 성인 중 40%

는 크고 작은 치질을 지닌 채 살아갑니다.

치핵이란 어떤 질환인가?

일상적인 치질을 의학용어로 치핵이라 부르며 내치핵, 외치핵 2가지가 있습니다.
항문의 상부와 하부에는 불룩불룩 굵어진 혈관들이 직장 점막과 항문 피부 아래에 이리 저리 얽혀져 망을 형성하며 방석모양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상부의 혈관망을 상치핵정맥총이라고 하고 하부의 혈관망을 하치핵 정맥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치핵 정맥총이 여러원인에 의해 울혈이 되어 혈관이 늘어나게 되면 항문이 아래로 밀고 나와 내치핵을 형성하게 되며 하치핵 정맥총이 울혈로 인하여 혈관이 늘어나게 되면 외치핵을 형성하게 됩니다.

치핵 수술법

TST수술법은 기존의 pph 수술 법과는 달리 치핵의 DAO(Dilator anoscope Obturator) 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정상 항문 조직은 보존하고 치핵 조직만 선택적으로 절제하는 수술법으로, 수술 후 직장 항문 협착이나 재발, 직장질루의 위험성은 낮추면서 치핵 조직을 절제할 수 있고 직장 중첩등의 수술이 가능 하기 때문에 수술후 배변 습관의 호전 (변비등의 호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후 기존 수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치루란 어떤 질환인가?

치루란 항문주위 농양이 가라 앉으면서 항문 속의 항문선과 고름이 터져 나온 자리가 연결괸 것을 말합니다.
잘 형성된 치루는 기타줄 같은 가닥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농이 잘 안된 경우는 염증이 깊어지면서 치루관이나 그 뿌리가 안 만져지는 나간 경우도 잇고 직장 주위에서 치루가 형성되어 좁아져 변이 잘 안나올 때도 있습니다.
또 미로(두더지굴)처럼 여러 갈래로 염증이 퍼져 나갈수도 있습니다. 고름이 항문 주위에 나오는 경우 치루를 의심해야 하며 고름이 나왔던 자리는 언제든지 다시 곪을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만성적인 치루의 염증은 10~20년이 지나면서 암으로 발전되기도 하므로 꼭 수술로서 제거해야 합니다..

치루의 치료방법

  • FIPS 수술 (Fistulectomy and immediate sphincteriplasty)
    치루 절제술후 즉각적인 항문 괄약근 성형술

    과거 세톤 수술이나 치루 절개술 등과는 달리 수술 후 변실금이나 재발률을 많이 호전시키는 수술이고 상처 치유기간도 타 수술에 비해 훨씬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치루 절제술후 즉각적인 항문 괄약근 성형술(FIPS) 는 괄약근의 기능의 손상이 예상되는 환자나 다발성 치루환자에서 재발률과 변실금 확률을 줄일수있는 좋은 수술법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조현언 원장이 치루 절제술후 즉각적인 항문 괄약근 성형술(FIPS) 수술 후 치루 수술 환자군에서 수술 만족도나 변실금 지수에서 훌륭한 만족도와 호전을 보였다는 내용을 발표한 논문 데이터 입니다
    LIFT 수술 (Ligation of intersphicteric fistula tract) 괄약근 누관 결찰술 ; 괄약근의 기능을 보전하고 재발률을 떨어뜨리기 위한 수술 방법 입니다